1993
2022
3. 22.
(부설)한국예술연구소 개설
1993. 3. 22.

(부설)한국예술연구소 개설

기구·법인

한국예술연구소는 한국예술종합학교의 건학 이념에 따라 예술과 예술교육에 관한 학술적 연구를 통해 문화예술의 발전에 기여하는 것을 목적으로 1993년 3월 22일 설립되었다. 한국예술연구소는 한국예술의 발전이라는 목표에 도달하기 위하여, 한국예술의 체계화와 세계화에 필요한 전문적이고 학문적인 기반 조성에 노력해 왔다. 한국예술종합학교의 각 원이 교육 기구로서 창조적 예술가 양성을 목표로 한다면 중심 연구 기구인 한국예술연구소는 예술 문화 전반과 한국예술에 대한 이론적 연구로 좀 더 원칙 있고, 철학 있는 예술교육이 이루어지도록 함을 목표로 한다.

한국예술연구소는 한국과 세계의 예술과 예술교육에 대한 이론적 토대연구를 수행한다. 비전문적이고 관행적으로 이루어져 온 기능 위주의 창작과 교육을 재검토하여 좀 더 창조적인 예술과 예술교육이 이루어지도록 하는 이론적 기반을 형성하고, 이를 통하여 한국 예술문화의 발전에 기여하도록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한국예술연구소의 연구 영역은 예술 활동 및 교육에 관한 전통적·간학제적 연구, 예술의 융합 및 새로운 패러다임에 관한 연구, 예술교육인력의 양성 및 예술교육 방법론에 관한 연구를 포괄한다. 아울러 한국예술연구소는 이론적 연구의 기반 조성을 위한 예술 자료의 조사·수집·보존 등 예술 인프라를 구축하고 있으며, 국내외 예술 관련 연구 인력들과 협력하여 한국 및 동아시아 네트워크의 중심에서 세계 학계와 교류 증진을 도모하고 있다.

한국예술연구소는 전문학술지 『한국예술연구』 및 영문학술지 『KAA(Journal of Korean and Asian Arts)』 발간, 예술교육총서 발간, 국내 및 국제 학술대회 개최, 학술 포럼 및 특강 개최, 본교 예술교육의 정책 수립을 위한 다양한 연구보고서 발간 등의 활동을 통하여 설립 이념을 실현하고 있다. 예술 창작, 예술교육, 예술 정책에 필요한 이론적·제도적 연구를 통해 미래 한국예술 발전에 기여하는 핵심 연구기관으로 성장하고자 꾸준히 노력하고 있다.

한국예술연구소 개소 기념 심포지엄 리플렛, 1993, 한국예술종합학교 기록관.
한국예술연구소 연보 제1호, 1994, 한국예술종합학교 기록관.
한국예술종합학교 논문집 창간호, 1998, 한국예술종합학교 기록관.
한국예술연구소 제5회 심포지엄 포스터, 1999, 한국예술종합학교 기록관.
한국예술연구소 2001 가을 심포지엄 포스터 및 초청장, 2001, 한국예술종합학교 기록관.
한국예술연구소 소식 창간호, 2004, 한국예술종합학교 기록관.
『한국예술연구』, 2012-2014, 한국예술종합학교 기록관.
예술교육총서 제8권: 한국예술연구소 25년사, 2018, 한국예술종합학교 기록관.
표류하기
연표로 돌아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