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93
2022
7. 26.
예술실기연수과정(영재교육) 개설
1993. 7. 26.

예술실기연수과정(영재교육) 개설

기구·법인 예술교육과정

예술영재의 조기 발굴 및 교육이라는 한국예술종합학교의 설립 취지에 따라 국내 최초의 음악 예비학교인 예술실기연수과정(예비학교)이 개설되었다. 이 과정은 초중고교 재학생 중 탁월한 재능과 잠재력을 지닌 영재를 조기에 발굴하여 전문 음악가로 양성하기 위해 마련된 제도로, 한국예술종합학교가 독자적으로 운영하는 수료증 취득과정이다. 어렸을 때부터 정부가 지원하는 시설에서 체계적이고 일관성 있는 교육을 최고의 교수진에게 받음으로써, 예체능 교육의 기회균등을 실천하고 해외가 아닌 국내에서 전문가 양성을 가능하게 한다는 데에 그 의미가 있다. 연수과정은 공개 실기시험을 통해 연수생을 선발하며 매년 평가 오디션을 실시하고 연수생은 탈락하지 않는 한 과정을 계속 이수할 수 있는 형태로 이루어졌다. 이후 1996년 9월에 무용원 예술실기연수과정이, 2000년 3월에 전통예술원 예술실기연수과정이 추가로 개설되었다. 2008년에 한국예술영재교육원이 공식적으로 출범함에 따라 예술실기연수과정은 한국예술영재교육원으로 전환, 운영되고 있다.

1993년 6월 첫 선발시험 300명 정원, 1,638명 지원, 73명 합격
예술실기연수과정 선발요강 ‘93
1993. 6. 28.-7. 2. 실기평가

모집인원
초등부 60명 (피아노 30, 현악기 24, 관악기 6)
중등부 60명 (피아노 20, 현악기 25, 관악기 10, 타악기 2, 작곡 3)
고등부 180명 (성악 30, 피아노 40, 현악기 63, 관악기 30, 타악기 5, 작곡 및 이론 12)

초등부 1-3학년 피아노 부문 과제곡
바흐 2성 인벤션 1곡, 소나티네 앨범 1권 1-12번 중 한 악장(빠른 악장), 바르토크 미크로 코스모스 1-3권 중 1곡

“예술영재를 일찌감치 발굴해 초등부에서부터 대학과정까지 일관된 교육체계 아래서 기능을 연마할 수 있도록 한다는 점과 과다한 개인 레슨 비용을 감당할 수 없는 학생들에게도 통상 레슨비의 5분의 1 정도의 비용으로 양질의 레슨을 제공한다는 점에서 예능교육의 기회균등이라는 의미가 있다.” 김충 교학과장 인터뷰, 한겨레, 1993. 4. 14.
“현행레슨비는 입시과열과 학부모들의 경쟁에 의해 지나치게 높아진 감이 있다. 베토벤이 다시 태어난다 해도 시간당 10만원 안팎에 합당한 레슨은 할 수 없을 것. 돈의 액수에 의해서가 아니라 재능과 실력에 의해 질높은 교육을 받아야 한다는 것이 우리의 입장.” 이건용 교학처장 인터뷰, 동아일보, 1993. 4. 10.
음악 실기교육 새바람 분다, 1993. 4. 10., 동아일보.
예술실기연수과정 첫 선발시험에 응시했던 이진상 교수의 당시 일기, 1993, 열정과 도전의 25년: 한국예술종합학교 음악원 개원 25주년(2018). 음악원 기악과 교수로 재직 중인 이진상 교수가 예술실기연수과정 선발시험에 응시했던 1993년 6월 말의 일기. 스타인웨이 그랜드피아노를 처음 연주해 본 날의 감흥이 쓰여 있다.
제2회 음악원 예술실기연수과정 공개연주회 리플렛, 1997, 한국예술종합학교 음악원.
1999학년도 예비학교(예술실기연수과정) 신입생 입학식, 1999. 3. 13., 한국예술종합학교 디지털 예술정보 서비스(DAIS).
2001학년도 예술실기연수과정 신입생 입학식, 2001. 3. 17, 한국예술종합학교 디지털 예술정보 서비스(DAIS).
제8회 예비학교 (예술실기연수과정) 유스 오케스트라 정기연주회, 2003. 11. 25., 한국예술종합학교 디지털 예술정보 서비스(DAIS).
표류하기
연표로 돌아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