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98
2022
9. 29.
제1회 예술제 ‘3일간의 실험학교’ 개최
1998. 9. 29.

제1회 예술제 ‘3일간의 실험학교’ 개최

구성원 공연·행사

1998년 9월 29일 제1회 예술제 ‘3일간의 실험학교’가 개최되었다. 6개원이 모두 문을 연 것을 기념하며 6개원의 학생들과 교수들이 함께 공연과 전시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선보였다. 공연 <대답하는 목소리>는 음악, 영상, 춤이 어우러진 새로운 차원의 무대로 5개원 학생 50여 명이 출연했고, 공연 <자유와 화합>은 음악원과 무용원, 전통예술원의 합동 공연이었다. 예술제 부제와 같은 명의 프로그램인 ‘실험학교’는 황지우 교수의 시 공방, 김형수 교수의 8mm 공방, 남정호 교수의 춤 공방 등 여러 개의 공방으로 이루어져 학생들이 관심 있었던 분야의 공방을 택해 교수들과 새로운 형식의 작업을 하는 방식으로 꾸려졌다. 미술원과 영상원 <학생 작품전>과 함께 학교가 걸어온 길을 한눈에 볼 수 있는 <한국예술종합학교 기록사진전>도 개최되었다. 이 외에 ‘98 예술제 농구 대잔치’, ‘제1회 총장배 바둑대회’, ‘솔밭 영화제’가 열렸으며 이강숙 교장과 학생들의 자유로운 대화 시간 ‘낙촌의 향연’, 각 원의 부스 프로그램이 마련되기도 했다. 제1회 예술제는 학생, 교수, 교직원이 함께 준비하고 참여한 것과 더불어 지역주민들 다수가 예술제의 공연 및 영화제 프로그램에 큰 호응을 보였다.

개최 이래 매해 봄 또는 가을 무렵 진행된 한국예술종합학교 예술제에서는 음악, 연극, 영상, 무용, 미술, 전통예술 등 6개원 학생 작품 위주의 공연 및 전시와 더불어 계주 및 각종 구기종목을 포함한 체육대회가 개최된다. 다만 코로나19의 확산세로 인해 2020-2021년의 예술제는 온라인으로 진행되었다.

예술제는 타 대학교와 비교했을 때 ‘축제’라고 부를 수 있는 한국예술종합학교만의 행사로, 대부분 학생들의 주도로 이루어진다. 예술제의 특징은 학생들이 각자의 특기와 전공을 살려 자신의 작업을 발표 혹은 상연할 수 있는 장이라는 점이다. 학생 개인이나 팀이 예술제에서 발표하고 싶은 작업의 기획안을 제출하면 총학생회는 제작비용·물품을 지원하는 형식으로 이루어진다. 예술제는 크게 공연, 전시, 상영이라는 세 가지 트랙으로 기획되는데, 이는 6개 분야가 합쳐진 학교의 특성을 최대한 종합하면서도 각자의 자율성을 살릴 수 있는 형태다. 학생들은 자신의 전공과 상관없이 원하는 형태의 기획을 제안할 수 있고, 다른 원 학생들과의 협업도 장려된다.

제1회 예술제 ‘3일간의 실험학교’, 1998, 한국예술종합학교 디지털 예술정보 서비스(DAIS).
제2회 예술제 프로그램북, 1999, 한국예술종합학교 디지털 예술정보 서비스(DAIS).
제2회 예술제, 1999, 한국예술종합학교 디지털 예술정보 서비스(DAIS).
제3회 예술제, 2000, 한국예술종합학교 디지털 예술정보 서비스(DAIS).
2003년 체육대회, 2003, 한국예술종합학교 디지털 예술정보 서비스(DAIS).
제7회 예술제, 2004, 한국예술종합학교 디지털 예술정보 서비스(DAIS).
제8회 예술제 및 체육대회, 2005, 한국예술종합학교 디지털 예술정보 서비스(DAIS).
제9회 예술제, 2006, 한국예술종합학교 디지털 예술정보 서비스(DAIS).
표류하기
연표로 돌아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