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5
2022
6. 3.
(부설)한국예술영재교육연구원 설립
2005. 6. 3.

(부설)한국예술영재교육연구원 설립

기구·법인 예술교육과정

한국예술영재교육연구원은 2005년 6월 「영재교육진흥법」 및 동법시행령에 의거하여 국가 예술영재교육 관련 기초·정책 연구 및 전국 영재교육기관 현장 지원을 위해 설립된 국내 유일의 예술영재교육 전담 연구기관이다. 예술영재에 대한 사회적 관심과 국가정책에 힘입어 설립되었으며, 예술 분야 전반을 아우르고 교육학적 깊이를 지닌 예술영재교육 연구를 진행한다. 2011년 2월에는 교육과학기술부로부터 예술영재 담당교원 직무연수기관으로 지정되어, 17개 시도교육청 예술영재교육 담당교원 및 강사 대상 직무 연수 및 국가 예술영재교육 우수 교원 확보·지원을 위한 연수 체계화 및 전문화를 수행한다.

한국예술영재교육연구원은 전문적인 영재교육이론과 국내 현실을 접목한 예술영재교육의 기틀을 정립함으로써 국가경쟁력 확보에 필요한 창의 인재를 체계적으로 육성하기 위한 목적으로 설립되었다. 한국예술영재교육원은 예술영재교육기관 설립(교육원 및 영재학교), 예술영재 판별, 선발, 프로그램, 교육과정, 평가모형, 교사연수 등을 주제로 한 연구를 수행하여 관련 분야 연구 활성과 학문적 발전에 기여하고 있다. 또한, 전국 130개 예술영재교육기관의 관리를 위한 다양한 유형의 교원 대상 연수프로그램을 기획·운영하며, 지역거점 구축 및 지원, 예술영재 발굴 캠프 등의 사업을 자체적으로 개발하고 실행한다. 국내외 심포지엄 및 포럼· 워크숍·정책협의회 개최, 전문학술지 『예술영재교육』(‘21. 11. KCI 등재후보학술지 선정) 발간을 통해 국내외 예술영재연구 기관과 관련 학계와의 네트워크 구축을 도모하여 국내 예술영재교육의 성과 공유와 위상을 제고하고 있다.

한국예술영재교육연구원 현판식, 2005. 7. 4., 한국예술종합학교 디지털 예술정보 서비스(DAIS).
예술영재교육 담당교원 직무연수, 2019, 한국예술영재교육연구원.
2022 KRIGA 학술 심포지엄, 2022, 한국예술영재교육연구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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