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
2022
11. 5.
(부설)융합예술센터 설립
2015. 11. 5.

(부설)융합예술센터 설립

기구·법인 공연·행사

융합예술센터는 예술 장르 간의 융합과 첨단 콘텐츠 분야의 창작, 교육, 연구, 서비스 등을 통해 융합예술의 산실이 될 인재 양성기관이자 연구기관이다. 융합예술센터는 6개원의 전통적 예술 경계를 벗어나는 융합예술 창작을 위한 플랫폼을 제공하고 6개원 학생들과 외부 아티스트 등이 함께하는 예술-과학기술-인문학의 융합을 시도함으로써 예술의 새로운 가능성을 발견하기 위해 설립되었다. 융합예술센터는 국내외 융합예술 창작과 연구에 관한 프로그램 및 프로젝트 지원 사업, 융합예술 창작물 관리 및 아카이브를 진행한다. 2020년에 미디어콘텐츠센터가 통합·운영됨에 따라 학내 영상미디어콘텐츠의 지원·관리 및 배급·사업화, 영화전용관 케이시네(K-Cine) 프로그램 기획 등 기존에 미디어콘텐츠센터가 운영하던 사업도 함께 운영한다.

융합예술센터는 현재 A&T랩(Art&Technology Lab, ‘20. 8. 1. 설립), 아트콜라이더랩(Art Collider Lab) 2개의 랩을 운영하고 있다. 2개의 랩은 예술 장르 간의 융합에서 나아가 예술과 기술, 사회와의 융합을 통한 창의적인 창작을 지향한다. A&T랩은 첨단 기술 기반 융복합 콘텐츠의 기획·연출·제작·연구에 주력하는 콘텐츠 기획·제작 기반의 사업을 운영하고, 아트콜라이더랩은 융합예술 학술연구를 담당하며 융합예술 기반의 교육 프로그램 연구·기획 및 실행 사업을 운영한다. 특히, 지난 3년 연속 아르스 일렉트로니카 페스티벌과 협력하여 교내의 융합예술 작품을 통한 교류 프로그램을 지속하고 있다.

융합예술센터 A&T랩에서 제작한 <허수아비 VRC>는 국내 최초 메타버스 인터랙티브 공연이다. 이 작품은 선댄스 영화제에 초청된 가상현실 공연 <허수아비>를 비대면 원격 온라인 공연으로 재창조한 작품이다. 제28회 레인댄스 영화제에서 스피리트 오브 레인댄스 상 수상(2020)을 비롯, 국내외 다수 영화제 및 관련 행사에 초청되었다.
융합예술센터 개소식, 2015. 11. 5., 한국예술종합학교 디지털 예술정보 서비스(DAIS).
2021 아르스 일렉트로니카 가든 서울 페스티벌 주요 프로그램 소개, 2021, 아트콜라이더랩.
이머시브 퍼포먼스, 2021 아르스 일렉트로니카 가든 서울 페스티벌: Code H 쇼케이스, 2021, 아트콜라이더랩.
쇼케이스 2021: 페르소나 사회, 2021, K-Arts TV. 아트콜라이더랩·성북예술창작터 창작지원 공모전의 일환으로 진행된 전시 소개 영상.
표류하기
연표로 돌아가기